Introducing: The State of LATAM Crypto Markets

가상자산 거래소의 유동성 현황

CEX

Liquidity

26/06/2024

    Welcome to Deep Dive!

    본 글은 이번 분기 상위 10개 거래소의 유동성 분석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먼저 가상자산 거래소의 핵심 지표인 거래량(Volume)과 시장 심도(Market Depth)에 집중하며, 각 거래소의 유동성을 촉진하는 요인을 분석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카이코의 간편한 데이터 툴을 통해 이러한 지표를 어떻게 측정할 수 있는지 소개하겠습니다.

    • 가상자산 업계는 잦은 해킹과 자금 관리 부실로 인해 안정성과 건전성 문제를 지속적으로 겪고 있으며, 이러한 부정적인 사건들로 인해 업계의 신뢰도가 크게 손상되고 있다.

    • 따라서 거래소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중요하며, 규정 준수 여부와 거래 활동 등을 정기적으로 관찰하고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 특히 거래소의 유동성은 가장 중요한 지표로, 거래량뿐 아니라 시장 심도 등 다양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분석해야 한다.

    가상자산 업계는 가상화폐 거래소의 잦은 보안 사고, 자금 관리 부실, 그리고 불투명한 거버넌스로 인해 심각한 평판 손상을 입었습니다. 2024년 5월, 한때 세계 최대 비트코인 거래소였던 마운트곡스(Mt. Gox)는 2024년 10월 31일까지 채권자에게 피해 금액을 상환하기 위해 수천 개의 비트코인을 옮겼습니다. 이는 마운트곡스가 파산 신청을 한 지 10년 만에 다시 뉴스 헤드라인을 장식한 사건이었습니다.

    이는 가상자산 거래소의 규정 준수, 비즈니스 관행, 기술, 및 거래 활동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의 중요성을 다시 상기시켜 줍니다. 카이코(Kaiko)는 분기별로 다양한 매개변수를 기반으로 43개 가상자산 거래소에 대한 투명한 점수와 순위를 제공합니다.

    본 글은 이번 분기 상위 10개 거래소의 유동성 분석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먼저 가상자산 거래소의 핵심 지표인 거래량(Volume)과 시장 심도(Market Depth)에 집중하며, 각 거래소의 유동성을 촉진하는 요인을 분석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카이코의 간편한 데이터 툴을 통해 이러한 지표를 어떻게 측정할 수 있는지 소개하겠습니다.

    거래소 유동성을 좌우하는 주요 지표

    흔히 자산은 그것이 가진 유동성 만큼의 가치를 지닌다고 말합니다. 가상자산 거래소도 다르지 않습니다. 유동성이 높은 거래소는 슬리피지(Slippage) 비용의 감소, 낮은 체결 위험 등 우수한 거래 조건과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유동성은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될 수 있으나, 이번 분기 기준 거래소 순위를 위해 거래량과 시장 심도를 포함한 총 다섯 가지 지표를 활용해 유동성 점수를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43개 거래소의 유동성 순위를 살펴보면, 글로벌 최대 거래소인 바이낸스(Binance)가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바이낸스는 상위 경쟁사에 비해 낮은 거버넌스 점수를 가지고 있어, 이러한 추가 요소를 고려할 경우 바이낸스의 순위는 코인베이스(Coinbase)와 비트스탬프(Bitstamp)에 이어 3위가 됩니다.

    바이낸스의 유동성 도미넌스(Dominance)를 결정하는 요인을 자세히 살펴보면, 거래량, 거래량 기여도, 그리고 시장 심도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바이빗(Bybit)과 요빗(Yobit)도 주목할 만한 사례인데, 이들의 높은 유동성 점수 역시 거래량과 시장 심도에 의해 좌우됩니다. 그러나 유동성 외의 모든 매개변수를 고려할 때, 이들의 시장 품질 점수는 훨씬 낮아 전체 순위가 낮습니다.

    전반적으로, 유동성 점수는 아래의 5개의 지표를 기반으로 측정됩니다.

    • 거래량
    • 거래량 점유율(거래량 기여도)
    • +/-1 시장 심도
    • 변동계수(CV) 분산 점수
    • 시장 품질 점수

    각 지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순위 산정의 기본 방법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점수는 0점부터 5점까지의 점수이며, 0점은 최저, 5점는 최고를 나타냅니다. 점수는 거래량 데이터, 오더북을 통해 얻은 시장 심도 데이터, 웹 트래픽 데이터를 활용해 계산됩니다.

    다양한 자산으로부터 이점을 얻는 바이낸스

    거래량은 거래소에서 처리된 유동성을 반영하며, 거래소의 유동성 처리 능력을 파악할 수 있게 해주므로 Kaiko의 거래소 순위 산정의 필수 구성 요소입니다.


    이번 분기 상위 10개 거래소를 살펴보면, 바이낸스는 유동성이 가장 높으며 지난 3개월 동안 평균 거래량이 가장 많은 거래소로 확인됩니다. 흥미롭게도, 한국의 거래소 업비트(Upbit)가 바이낸스 다음으로 가장 높은 거래량을 기록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낮은 비즈니스 점수로 인해 전체 순위에서는 10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해당 거래소의 경영진으로 확인된 구성원은 단 한 명 뿐입니다. (*Tiger Research : 카이코의 글로벌 거래소 순위 산정 방법론에 의하면, 거래소의 비즈니스 점수는 현지 언어가 아닌 영문으로 작성된 자료를 중심으로 평가됩니다. 업비트의 경우 공시 자료와 거래소 관련 자료를 영문으로 제공하고 있지 않아 글로벌 투자자 대상으로 정보 접근성이 낮습니다. 때문에 비즈니스 점수가 낮게 측정되었습니다.)

    바이낸스와 업비트를 비롯한 여러 거래소간의 거래량 차이는 매우 흥미롭습니다. 바이낸스는 업비트보다 자산 규모가 두 배 크며, 거래량은 네 배 더 많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는 바이낸스가 다양한 자산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러한 자산의 다양성은 카이코의 거래소 순위에서 바이낸스가 거래량과 유동성이 가장 높은 거래소로 평가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오더북 품질의 중요성

    그러나 거래소에서 자산의 선택 폭이 넓다고 해서 항상 유동성이 큰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자산 수와 시장 심도를 비교했을 때, 현물 거래 플랫폼에서 단 5개의 자산만 제공하는 LMAX가 이번 분기 상위 10개 거래소 중 가장 높은 평균 시장 심도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오더북의 품질이나 거래소가 유치한 고객 유형과 같은 다른 요소들이 시장 심도를 결정하는 데 더 중요한 요인일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시장 심도와 상장 자산 수 사이의 상관관계가 약하다는 것을 명확히 하기 위해, 이 유동성 지표를 정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장 심도는 최적의 매수/매도 호가와 선택된 다른 가격 수준 사이에서 매수/매도할 수 있는 누적 거래량을 의미합니다. 이번 순위에서는 최적의 매수/매도호가에서 1% 더 높거나 낮은 가격까지의 시장 심도를 조사합니다.

    단 5개의 자산만을 보유한 LMAX의 평균 시장 심도가 2억 3천만 달러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이낸스와 같은 대규모 거래소와 달리, LMAX는 주로 다량의 거래 물량을 처리하거나 더 많은 유동성을 필요로 하는 기관 고객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들 고객들은 대량 주문을 가격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처리하기 위해 더 큰 시장 심도를 필요로 합니다. 또한, 바이낸스는 오히려 소형 종목들의 낮은 유동성으로 인해 평균 시장 심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해, LMAX의 시장 심도 추이는 주요 기관 관련 뉴스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2023년 11월, 미국 비트코인 ETF 승인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기 시작할 때 시장 심도가 크게 증가했으며, 2024년 2월에도 다시 한 번 증가했습니다.

    거래소 거래량 데이터 쉽게 확인하기

    거래소 순위 및 유동성 분석은 카이코의 1) 광범위한 거래소 커버리지와 2) 사용자 친화적인 Exchange Metrics API 덕분에 가능합니다. 이 API는 2010년부터 150개 이상의 거래소에 대해 집계된 USD 기준 시계열 거래량 데이터를 신속하게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수십억 건에 달하는 개별 종목의 거래 데이터에 접근하고 이를 집계 및 변환하는 데 수 시간에서 수 일이 걸리던 작업을 대폭 단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 네 가지 정보만 제공하면 2023년 1월 1일부터 2024년 1월 1일까지 Binance의 일일 데이터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해당 쿼리를 사용하면, 두 가지 산출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거래소 별 일일 집계 데이터: 여기에는 USD 기준 거래량, 각 일자별 기록된 총 거래 수, 그리고 거래소에 상장된 자산과 거래쌍의 수가 포함됩니다. 이 데이터는 유동성 순위 분석에서처럼 거래소 간 비교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 자산 또는 거래쌍 수준에서 집계된 일일 데이터: 여기에는 위에서 언급한 것과 동일한 지표들이 포함됩니다. 이 데이터를 통해 특정 거래소의 거래량 대부분을 차지하는 자산이 무엇인지 식별할 수 있습니다. 바이낸스의 경우, 2023년 1월 1일 거래소에서 기록된 거래량의 62% 가량이 비트코인에 의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결론


    거래소의 유동성을 균형 있게, 그리고 상대적인 평가를 하기 위해서는 거래량과 시장 심도 지표를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들 지표는 각 거래소의 다양한 측면을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자산이 많은 거래소가 일반적으로 더 많은 거래량을 보이는 경향이 있으나, 시장 심도를 조사하면 우수한 거래 조건을 제공하면서도 특정 거래 유형이나 고객층에 특화된 보다 더 전문화된 거래소가 더 주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전의 심층 분석에서 언급했듯이, 거래소 유동성을 평가할 때 시장 심도 요소를 고려하지 않을 경우 거래소에서의 워시 트레이딩(Wash Trading) 관행을 간과하게 될 수 있습니다.


    현재 거래소 현황과 관련된 더욱 포괄적인 정보를 원하신다면, 카이코의 최신 거래소 순위를 확인하세요.


    Never Miss An Analysis

    Get our research twice a week, directly to your inbox.

    More From Kaiko Research

    • ETF

      27/06/2024 Deep Dive

      BTC ETFs' Impact on Spot Market Structure

      This week we will take a closer look at BTC ETFs. What impact these structured products have had on spot BTC market structure, namely through trading activity and liquidity.

    • CEX

      26/06/2024 Deep Dive

      가상자산 거래소의 유동성 현황

      가상자산 업계는 잦은 해킹과 자금 관리 부실로 인해 안정성과 건전성 문제를 지속적으로 겪고 있으며, 이러한 부정적인 사건들로 인해 업계의 신뢰도가 크게 손상되고 있다. 따라서 거래소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중요하며, 규정 준수 여부와 거래 활동 등을 정기적으로 관찰하고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거래소의 유동성은 가장 중요한 지표로, 거래량뿐 아니라 시장 심도 등 다양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분석해야 한다.

    • CEX

      24/06/2024 Data Debrief

      Bybit's push for dominance

      Bitcoin continued its downward trend last week, falling below $64K for the first time since mid-May. In other news, the SEC dropped its investigation into Ethereum 2.0 and Consensys, Tether launched a new synthetic dollar backed by gold, and the layer 2 blockchain ZKSync airdropped its ZK token.

    • Bitcoin

      17/06/2024 Data Debrief

      Bitcoin’s dwindling volatility signals maturity

      US inflation data buoyed markets last week before the Fed’s latest dot plot gave traders a reality check. Elsewhere, ZKsync is set to airdrop 3.6 million tokens this week and ProShares joined the ETH ETF race after sitting out of the BTC launch. This week we will expl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