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 Analyst Call: Breaking down the the Bitcoin halving

한국 암호화폐 시장 리서치

Asia

CEX

Written by Riyad Carey

26/10/2023

Welcome to Deep Dive!

This week we explore the South Korean crypto market and the rise of Upbit, one of the largest crypto exchanges in the world for altcoin trading. Thank you to Coinness for the translation.

  • Upbit has become more dominant over time

  • BTC is not the top token on Korean exchanges

  • Upbit and Coinbase have similar volumes

  • More than 40 different tokens have been the top daily token on Upbit this year

한국은 암호화폐 분야에서 가장 독특한 시장 중 하나이다. 한국은 비슷한 경제 규모를 가진 다른 국가들에 비해 정부가 업계 규제에 적극적으로 나선 나라로, 2020년 3월 국회 본회의에서 암호화폐 규제를 다룬 특금법 개정안이 통과됐다. 이를 통해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자금세탁방지제도를 구축, 가상자산 사업자(VASP)의 금융정보분석원(FIU) 등록을 의무화했다. 2023년 10월 27일 기준 37개의 VASP가 FIU에 등록됐으며, 업비트는 2021년 8월 가장 먼저 FIU에 등록된 업체다. FIU는 올해 3월 등록 거래소 현장조사 결과 비정상적인 거래와 내부통제 미흡 등을 적발했으며, 위반자에게 최대 약 4억 9,2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지적된 사항에 대해 3개월 이내 개선을 요구했다.

시장 점유율

한국 암호화폐 시장에서 업비트는 4′ 거래소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중 가장 많은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2020 년 초 업비트의 한국 시장 점유율은 50% 아래까지 떨어졌었지만, 특금법 개정안 통과 이후 2021 5 월 업비트의 시장 점유율은 85% 에 육박했다. 이후 2 년 동안 업비트를 위협할만한 경쟁자는 없었으며, 시장 점유율 분포에 큰 변화는 존재하지 않았다. 한편 최근  2 개월간 빗썸의 점유율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빗썸은 7 10% 였던 점유율을 두 달만에 20% 이상으로 끌어올리는 데 성공했다. 반면 코인원의 점유율은 5% 미만을 기록하고 있으며, 4 중 가장 오래된 거래소인 코빗의 점유율은 0.25% 미만으로 밀려났다.

거래량

현재 한국 암호화폐 거래소들은 빅4 빅2 체제에 가까워 미국과 유사한 구조를 띠고 있다. 하지만 업비트는 상장 암호화폐 수가 200개 미만인 반면 코인베이스, 크라켄, 빗썸은 각각 250개에 가까운 암호화폐의 거래를 지원하고 있다. 크라켄의 경우에는 보다 다양한 거래페어(BTC-USD, BTC-USDT, BTC-EUR, BTC-GBP 등)를 제공함에 따라 650개 이상의 마켓이 존재하고, 코인베이스는 400개 미만의 마켓이 제공한다. 한국 현지 거래소의 가장 큰 특징은 원화 표시 상품(원화마켓 거래)을 거의 독점적으로 제공한다는 것이다. 나아가 거래량의 대부분이 원화마켓에서 발생한다. 업비트와 코인베이스의 올해 거래량은 3,300억 달러 규모, 빗썸은 500억 달러를 최근 돌파했다.

한국 거래소의 또 다른 특징은 거래량의 대부분이 알트코인에서 나온다는 것이다. 업비트에서 발생한 거래량 중 ETH 거래량은 2%, BTC 거래량은 9%에 불과하다. 반면, 코인베이스에서는 BTC가 36%, ETH가 22%의 거래량 비중을 나타내며, 두 메이저 코인 거래량이 과반에 해당한다. 코인베이스에서 알트코인의 거래량 비중은 31%, 스테이블코인 거래(USDT-USD 등)는 10%를 차지했다. 한국 거래소에서 스테이블코인 간 거래와 스테이블코인-명목화폐 거래는 존재하지 않는다. 코인베이스 내 올해 거래량 10억 달러 상회 상품들을 분석한 결과, BTC-USD 거래페어가 압도적으로 높은 거래량을 기록했다. ETH-USD, USDT-USD가 그 뒤를 따랐다. 상위 15위 안에는 BTC 거래페어가 2개 더 존재했고, ETH 거래페어도 하나가 더 포함됐다. 총31개의 거래페어의 연간 거래량이 10억 달러를 넘겼다.

Never Miss a Deep Dive.

반면 업비트에서는 XRP-KRW가 가장 거래량이 많은 거래페어였으며, BTC-KRW가 근소한 차이로 뒤를 이었다. 코인베이스에서는 순위권 밖이던 STX는 업비트에서 약 130억 달러의 거래량을 기록하며 3위에 올랐다.

업비트에서 ETH-KRW는 DOGE, SOL, MASK, SXP, BCH에 밀려 9번째 순위에 위치하고 있다. 업비트에서 연간 거래량이 10억 달러 이상인 거래페어는 75개였으며, 그 중 2개(BTC, ETH)를 제외하고는 모두 알트코인이었다.

다음 차트를 참고하면, 코인베이스에서는 올들어 단 22일만 빼고 모든 날 BTC-USD 거래페어의 거래량이 1위를 차지했고, ETH-USD의 거래량은 올해 초, USDT-USD는 여름 침체장에서 몇 차례 1위를 기록한 게 전부다. 반면 업비트는 40개 이상의 거래페어가 적어도 하루 이상 1위를 차지하는 모습을 보였다. XRP-KRW가 70일로 거래량 1위를 차지한 날이 가장 많았으며, BTC-KRW가 64일로 그 뒤를 이었다. T, HIVE, PUNDIX, STEEM과 같은 알트 코인들도 하루 이상 상위권에 머물렀다. 10월 26일 기준 지난 주에는 BTC가 35,000 달러 이상으로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STRAX가 업비트에서 가장 많이 거래된 암호화폐에 올랐다.

결론

한국 거래소는 타 국가에서 통용되는 규칙을 따르지 않는다. 즉 ‘BTC는 시가총액이 가장 높은 대장 격 암호화폐이며 BTC와 ETH 거래량이 가장 많다’는 규칙이 한국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멕시코 거래소 비트소(Bitso)에서 USDT-MXN, XRP-MXN이 가장 많은 거래량을 차지하는 것과 같이 예외가 적용되는 시장이다. 업비트에서는 미국의 2대 거래소인 코인베이스 및 크라켄과 비견되는 거래량이 발생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한국 거래소들도 무시할 수 없는 거래량을 기록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영미권 연구원들과 언론 매체들 사이에서 상대적으로 주목을 덜 받고 있다. 하지만 카이코는 한국 시장의 중요도를 감안해 향후 한국 시장에 대한 연구자료를 더욱 강조할 것이다.

Data Used In This Analysis

More From Kaiko Research